ID 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작성일 : 09-11-10 17:38
[인성교육] 대안학교 출강 (제천 꽃피는 학교)
 글쓴이 : 편집부
조회 : 4,042  

백양 김 용찬 선인사회 회장님은 지난 10월 22일(목)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소재 꽃피는 학교(대표교사 : 강 지혜 선생님)에서 약 1시간 30여분에 걸쳐 중등과정 학생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그 날 강의의 요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회장님은 우리나라는 그 동안 경제 발전을 통해서 국가 경제력이 향상되어 물질분야는 풍요로워졌지만, 발전의 과정에서 발생한 지나친 경쟁심과 상호간의 불신, 개인주의 등으로 공동체적 유대감이 약해진 사회가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신뢰를 회복하고 협조하며 아껴주는 밝고 아름다운 사회를 이룩해나가자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모두 남의 아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신뢰를 쌓는 일에 힘을 합쳐 노력해가다보면, 머지않아 처음 이 나라를 만들던 고대 선인들이 꿈꾸어 왔던 이상적인 사회를 구현해나갈 수 있으리라고 강조하셨습니다.

강의 내내 학생들을 위해 적절한 예화를 들어가며 “선인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사업의 3개 테마를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강의 테마는마주치는 눈길마다 웃음담기” 였습니다.

우리 이웃 누구에게든지 길거리나, 엘리베이터 속, 사무실 내에서 등 서로마주 칠 때마다 먼저 미소를 짓고 관심을 보이면 이 따뜻한 마음은 그대로 상대에게 전달될 것입니다.

지금은 일상의 아름다움으로 자리 잡고 있는 “달리는 기차에 손 흔들기”운동도 강원도의 한 초등학교 선생님의 제안으로 시작되어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마주치는 눈길마다 웃음담기”라는 작은 실천도 따뜻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하나의 초석이 되며, 일상의 아름다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두 번째는하늘같이 맑은 얼 고운 말에 담아내자” 였는데요.

우리 자신은 잘 모르고 있지만 무심코 하는 일상적인 말 속에는 말 그 자체에 커다란 힘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한 말은 언젠가는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 자기 자신에게 되돌아오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의 영혼이 담긴 곱고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해야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또 30여 년 전 대화 속에서 경험하셨던 곱고 아름다운 언어는 지금도 가슴속에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아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고 소개하시면서,

한마디 말이라도 늘 상대에게 정성을 다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해야 한다고 학생들에게 강조하셨습니다.

또, 어느 한 사람이 말로 인해 실제로 겪게 되었던 충격적인 생생한 사례를 들려주셔서 학생들이 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을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세 번째는큰 가족 한 울타리” 였습니다.

한 사람이 살기위해서는 여러 사람의 신세를 지고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나 국민 전체가 다 남이 아니며 “우리는 한 가족이다”라고 하시면서,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을 보면, 옷을 만드는 사람, 시장에 내다파는 사람, 또 그 옷을 사주는 사람이 있어야 하듯이, 무슨 일이든 자기 혼자서만 해 낼 수 있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 사회가 없으면 안 된다는 것,
물고기가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듯이, 내가 살기 위해서는 이 사회가 반드시 있어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경쟁의 대상이나 타도의 대상이 아니라 서로 보호하고 돕는 큰 가족이라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길 당부하셨습니다.

***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경청해준 학생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모두가 훌륭하게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제천 꽃피는 학교에 모든 열정을 쏟고 계시는 대표교사 선생님과 여러 선생님들께도 성원을 보내드립니다.***  끝. 


         2009년 11월 10일   편 집 부 옮김


 
   
 

 
 
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강남구 역삼동 826-30호 강남유스텔 901호 TEL : 02)563-0801 FAX : 02)563-0825
선인사회 Copyright 2008 suninsociety.com All right reserved       E-mail : master@suninsociety.com